본문 바로가기

의학

당뇨병과 체중 관리 - 치료가 되려면 얼마나 체중을 빼야 하나요? 15kg 이상 빼야 합니다. 영국에서 시행된 DiRECT 연구을 참조 해 보면 체중 감량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728x90

당뇨병 환자와 면담을 하다보면 항시 끝날때 하는 말이 체중감량및 식이조절 잘하라고 인사 드리고 끝 맺는데 어떤 환자분이 얼마나 빼야 합니까 하고 물어봐서 10%를  빼야 합니다라고 말씀드렸더니 불가능한 말을 한다고 하셨던적이 있습니다.

가장 정확한 몸무게는 키로 산출하는 표준체중이  이상체중이 맞습니다.

남성 170cm의 경우는 63.3이고 여성 160cm =53.7 kg입니다.

계산 식은 키의 제곱에 남자는 22  여성은 21을 곱해서 만듭니다. 

표준 체중이 왜 중요한냐면 몸무게에 맞추어 칼로리를 정하는게 아니고 표준체중에 맞추어 먹어야하는 칼로리를 정합니다.

진료 볼때 당뇨병 걸리면 마치 이제는 끝났다고 하시며 한숨쉬는 분들이 있어서  힘내라고 격려할때 이 논문 이야기를 합니다.   너무 우울해 하셔서 어떻게 하면 제 2형 당뇨병에서 약을 먹지 않고 호전될수 있나고 물어 볼때 설명 드리는 논문 이야기 입니다.  .  

 

DiRECT (Diabetes Remission Clinical Trial)

 

 

2018년  영국에서 나온  정말 기발하다고 밖에 할수 없는 연구 입니다. 과거 military나 역사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면 영국인의 독특하고 기발한 창의성에 감탄하는 일들이 참 많습니다. 

그리고 한번 해보고 싶은데 하는 생각이지만 시도하기 어려운것을 엄청난 추진력으로  진행하는 민족이 영국이죠.  

 

이 DiRECT 연구는 다른것 없이 철처한 calory 조절로 살빼서 당뇨를 치료하려고 하는데 얼만큼 빼면 될까 하는 논문입니다.  참중요한 이야기 이지만 실생활에서 적용하기는 정말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영국 당뇨병학회에서 funding을 하여 환자들에게 먹을 것을 배달해주고 이것만 먹게 하여 조절하게 합니다.

1일 총 칼로리는  830 kcal 정도로로서  아마도   1끼나 - 1끼 반 정도되는 용량을 위 그림처럼 배달해 주어서 이것만 먹게 합니다. (거의 식사량이 1/3 -1/4로 줄어든셈이네요 )

이렇게 하면 당연히 체중이 엄청 빠지게 되겠죠.

그래서 체중을 많이 빼게 되는데 결과가 다소 놀랍게 나왔습니다.   정말 당뇨병이 remission된 사례가 나온것을 실제로 확인하게 된것이죠. 참고로 treatment가 아니라 remission입니다.  재발할수도 있다는 이야기죠. 

하지만 이것도 대단한 것이죠.

 

당시 2018년 Lancet지에 실려서 당뇨 학회때마다 가끔 나오는 논문인데  과연 당뇨가 어떻게 하면 약물치료하지 않고 나을수 있을까 하느데 실마리를 터주었던 논문입니다.  다소 황당한 것은 당뇨약과 고혈압약을 중지 시키고   치료를 위해서 약을 쓰거나  특정 운동을 어느정도 하라고 지시 하는게 아닌 식이 조절로 몸무게 감량을 시켜서 목표를 이루어낸 논문이며  체중 감량이 당뇨병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준 내용입니다. 

 

스코틀랜드와  England의 북족인 티네사이드의  1차 진료기관 49개소에서 진행된 연구입니다. 

한적한 시골 소도시네요. 목장이 군데 군데 있어 운동하기도 좋은 소도시 이네요.

* 대상환자

20–65 세의 당뇨병이 진단된지 6년 이내의 환자에서BMI가 27 - 45로 비만인 환자로 인슐린을 맞지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예를 들명 173 cm 40세  남성  80 kg - 130kg에 해당되는 사람들이네요 .
이 trial이 정말 좀 위험할수 있는게 당뇨약과 혈압약을 모두 끊고 시작한점입니다.  

 

칼로리는 극단적으로 줄이는게 특징입니다. 1일에  825 kcal - 853kcal로  3-5개월 치료 합니다.  위에 나온 그림처럼 마시는 음료처럼 보이는 shakes 나 cereal bar같은  음식을 먹이게 합니다. 

하루 850kcal 로 극단적인 diet 식이를 하는 셈입니다. 

 

그리고 나서 평소로 돌아오기전  단계적 식품 재도입(2~8주)기간을 거친후  장기적인 체중 감량 유지를 전문 의료진에게 유도 합니다. 

 

DM remission rate 

체중이 증가한 76명의 참가자 중 아무도 없었습니다.

 0-5kg 체중 감소를 유지한 89명의 참가자 중 6명(7%)

 5-10kg 감량한 56명의 참가자 중 19명(34%)

10-15kg 감량한 28명의 참가자 중 16명(57%)

15kg 이상 감량한 36명의 참가자 중 31명(86%)

 

종합적으로 Diabetes remission 비율은  68명 (46%)에서 확인되었습니다.  

즉 15 kg이상 빼면 당뇨약을 중지 할수 이는 비율이 10당  8-9명에 해당될정도로  약을 중지 할수 있는 것에 매우 놀라왔습니다. 

 

체중을 감소한군은 삶에 질 평가에서 (the EuroQol 5 Dimensions visual analogue scale)   7·2 points 호전보였으나 (SD 21·3) 대조군에서는 오히려 2·9 points (15·5) 감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당뇨환자분이 약을 안먹고 싶다고 하면 이 이야기 들려 주면서 운동및 식이조절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위 연구처럼 극단적이며  너무 단기적으로 급속하게 체중을 빼는 상황이라서 실패할 확율이 매우 높을것 같습니다.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에는 표준체중에 해당된는 calory  복용을 통한 서서히 체중 감량도 좋은 결과를 나올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reference

1. Primary care-led weight management for remission of type 2 diabetes (DiRECT): an open-label, cluster-andomised trial  Lancet. 2018 Feb 10;391(10120):541-551.

2. https://www.diabetes.or.kr/general/dietary/dietary_02.php?con=2

 

대한당뇨병학회 일반인

표준체중은 입니다. 현재체중은 입니다. []을 위해 하루 의 열량 섭취가 권장됩니다. ‘보통의 활동을 하는 경우’에 해당되는 ‘하루 필요열량’입니다 나이, 활동량, 치료목표 등에 따라 가감

www.diabetes.or.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