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7년 peterson 과 cowokers 에 의해서 액상형태의 magnesium aluminun hydroxide 를 투여하여 십이지장궤양의 치료를 더빨리 호전보인 연구가 보고 된후 이러한 antiacid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magnesium은 설사를 유발하고 aluminum dydroxide 는 변비를 유발하여 서로 같이 사용하여 서로 부작용을중화 시키는 셈인데 위산을 중화하는것 이외에도 알수는 없지만 cytoportective 효과로 오랫동안 위장약으로 사용했던 약입니다.
그런데 이런 제제 (ex) 알마겔(almagate))와는 바다의 해죠류에서 추출한 alginate 성분이 는 약간 다릅니다. 위산 을 중화시키는 약이 아닌 mechanical barrior라서 치료 질환의 선택과 먹는 방법을 잘알려주어야 합니다.
위는 방어시스템(회복시스템) 과 공격인자와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Stomach protective mechanism
정상적인 환경에서 점막 방어 시스템은
1. 점액-중탄산염(bicar-bonate)-인지질 장벽으로 일컬어지는 상피 전(preepithelial) 인자,
2. 상피(epithelial) 장벽(밀착연접[tight junctions]으로 연결된 표면 상피 조직으로써 중탄산염, 점액, 인지질, 프로스타글란딘 [prostaglandins, PGs], trepoil peptide 및 열충격단백질[heat shock protein, HSP] 등을 생성함),
3.전구세포들(progenitor cells; 성장인자, PGE, 2 survivin 등에 의해 조절됨)의 증식으로 인한 지속적인 세포 재생,
4. 점막 미세혈관을 통한 혈액 공급,
5. 내피세포에서 생성하는 PGs와 산화질소(nitric oxide)
6 .감각 신경지배(sensory innervation) 등의 복합적인 기전에 의해 유지된다.
하지만 유해한 요인들이 점막 방어 시스템을 능가하는 경우에는 점막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점막 손상을 일으키는 요인들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 감염과 비스테로이드 소염제(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NSAIDs), 아스피린 등의 약제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한 점막 질환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방어 인자의 벽을 높여주는 약물들이 등장하는게 제산제antiacid(almagate)가 먼저 나왔고 약물의 발전을 통하여 새로이 나와 많이 쓰는게 alginate 제형입니다.
형태도 비슷하나 약물치료방식이 달라서 쓰는 방법이 달라야 할것 같습니다.
Alginate
alginate는 갈색 해조류에서 유래한 천연 polyanionic copolymers 입니다. 일반적으로, alginate는 카르복실산과 Ca2+, Mg2+ 및 Ba와2+ 같은 2가 양이온 사이의 이온 상호 작용을 통해 안정된 겔형태를 취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새로운 물질로서의 alginate는 겔 형성 능력, 생체 적합성 및 생분해성과 같은 특징 때문에 상처 복구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장뿐이 아닌 몇몇 alginate 기반 상처 드레싱은 도 현재 도입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
대표적인 약물은 다음과같은 라미나지 엔도가드 등 여러 제형이 많습니다.
식도염뿐이 아니라 인위적 위궤양에도 효과가 있어 위점막 박리술이 나 위 검사중 출혈에도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Gastric ESD시 위궤양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실험적인 논문이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효과는 acid pocket과 관례가 있습니다. 위산과 접촉하여 겔 형태의 물리적 장벽을 형성하여 proximal stomach에서 acid pocket을 중화시킨다. Acid pocket이란 식후에 섭취한 내용물의 위쪽으로산도가 매우 낮은 산층이 형성되는 현상으로, 식후 위산 역류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메타분석에서 alginate나 제산제는 위약에 비해 60% 정도 증상 개선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여 증상 개선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약제입니다.
알긴산 유도체, 즉 Alginate는 식후 acid pocket를 없애주는 기계적 장벽을 만들어 독특한 메커니즘을 통해 GERD를 치료합니다. 위산이 있으면 젤로 침전되어 근위부의 산 주머니에 떠있는 뗏목을 형성하여 위산 역류증상을 치료 할수 있게 됩니다.
### 투여방법및 효과 ###
1. 위 십이지장궤양 미란성위염
2.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개선
보통 1-3g (1p -3p)을 공복에 경구 투여 할수 있고 1일 3회 -4회 투여 합니다.
식도염 증상이 있을시 자기전에도 같이 투여하여 추가적이 효과를 보도록 해야 합니다.
3. 위 생검 출혈시의 지혈
내시경시 0.5 - 1.5p을 시술부위에 뿌려준다.
### 투여시 주의상황
Alginate 특징은 mechanical barrier오서 역활인데 이게 PH와 연관이 있습니다. 위산이 있어야 효과를 발위하는 약입니다. 즉 음식물이 들어있는 상태에서는 위산이 중화 되어 gel 형태를 만들수 없습니다. -- 특히 약먹고 물을 먹으면 안되겠죠. (위산이 많이 없는 환자에서는 겔을 만들지 못해서 효과가 떨어집니다.) 해가되는것은 아니겠지만 약물 효과면에서 본다면 약먹고 물마시면 안될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좀더 연구가 필요할수 있으나 만성 위축성위염으로 위산분비가 적을 경우는 다소 효과가 떨어질수도 있어서 환자선택에 주의가 필요하며 충분한 설명을 해주어야 합니다.
먹는 방법은 즉 식전에 복용해야 효과가 있고 (30- 1hr 전) 식사후 위 음식이 없어야 하므로 식사 3시간 정도 이후에 복용해야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을때는 자기전에 복용하고 수면시 acid pocket으로 인한 역류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고 역시물을 마시면 안될것 같습니다.
참고로 비슷하게 짜먹는 약이 almagate 약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약이 겔투나 알마겔 현탁액등이 있습니다.
##효능 ##
다음질환의 제산작용및 증상의 개선 : 위 십이지장 궤양 위염 위산 과다. 속쓰림 구역 구토 위통 신트림
## 투여방법 ##
성인및 12세 이상의 소아에서 1일 3회 식후 30분 - 1시간에 경구 복용하게 되어 있고 필요시 취침전 1회 더 복용시킬수 있습니다.
약간 다르죠 처방시 식후 복용을 해야 하겠습니다. 당연히 제산제이니 식사후에 먹어서 위산이 나오는 것을 중화하는 역할이라서 식사후 먹게 합니다.
그리고 식도염에 대한내용이 약하죠. 물론 위산을 억제하여 효과를 볼수는 있겠지만요
나름대로 기준이 있어야겠지만 역류성 식도염에서는 alginate를 쓰는게 조금더 나은 효과를 볼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처방을 간단하게 하려면 almagate가 더 편한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모두 식후로 처방할수 있으니까요)
1. The Korean Journal of Helicobacter and Upper Gastrointestinal Research 2022;22(2):108-118. Mucoprotectants
2. In Vitro and In Vivo Investigation on the Effectiveness of Alginate-ased Gastric Mucosal Protective Gel Biomed Res Int. 2022 Aug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