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환자는 커피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하는 질문들이 있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실제적으로 당뇨 환자라고 해서 커피가 안되는 것은 아니며 당뇨 환자와 일반인과의 차이는 총 칼로리 문제가 실제적으로 고민해야 할 부분 이므로 이는 이 글의 뒤에서 좀더 자세히 정리 해보겠습니다.
위에 그림은 이전에 NYT에서 기고 되었던 다소 가쉽성의 기사입니다. 커피를 얼마나 마실지 하는 뉴스였습니다. 결론은 2잔 정도를 권유하는 내용으로 나왔었는데 생각해보면 미국은 컵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2-3 shot) 정확한 것은 카페인 섭취량으로 해야 할것 같습니다.
먼저 커피 한잔에 얼마의 카페인이 들어 있는 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커피 1잔에 약 40~108 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에는 2~4 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약 1-2% 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카페인 일일섭취기준량을 성인의 경우 400 mg 이하, 임산부는 300 mg 이하, 어린이의 경우 체중 1 kg당 카 페인 2.5 mg 이하로 정하고 있습니다. 각각 확인해보면 커피믹스 69 mg, 캔 커피 74 mg, 녹차 15 mg, 콜라 23 mg, 초콜릿 16 mg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다른 음식에도 들어있어서 청소년은 1일 커피 2잔, 어른은 커피 3잔 이내로 제한하는 것을 권장 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은 간에서 대사되어 신장을 거쳐 24시간 내에 소변으로 배출된는데 평 균 5~6시간 정도면 카페인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에 들어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차 인종차이가 있어서 사람에 따라 카페인 분해속도가 다르므로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는 사람마다 크게 다릅니다. 이에 스스로 먹는양을 확인하여 조절해야 하므로 본인이 이상이 있을시 즉 수면에 장애가 있다면 오후부터 중지 하고 부정맥증상이나 두통이 심해진다면 아에 일시 중지 해야 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의 1인당 커피소비량은 연간 1.75 kg (2005년) 이라고 한다. 이 당시 우리나라 12세 이상의 사람들 중 48.8%가 매일 커피를 마신다는 조사가 있었는데 지금은 2023년 자료로 3kg 정도를 마시고 있습니다. 거의 2배 늘었고 매번 조사 때마다 신기록을 달성 하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식품산업통계에 따르면 2023년 국내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152잔인 전세계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국내 1인당 커피 소비량은 2018년 363잔에서 연평균 2.8% 증가하여 2023년 기준으로 미국의 318잔보다 많은 커피를 소비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엄청 많이 먹는 것 같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10개국내로 들어오지는 못해요 ... 대부분 추운나라들에서는 커피를 엄청 많이 먹기 때문입니다. 북유럽이나 캐나다등에서 워낙 많이 마시기 때문입니다.
2023년 원두생산을 많이 하고 있는 브라질에서 이상 한파로 인하여 많은 커피나무가 얼어죽어 3-4년간 커피생산일 줄어들것이라고 뉴스가 나와 았고 실제 원두가격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최초로 뉴스에서 우리나라의 원두 수입량이 감소되었다고 하는 보고가 있습니다.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추측성 기사가 나오고 있으나 좀더 추세를 봐야 할것 같습니다.
커피의 장점
* 커피에 포함되어 있는 클로로겐 산(chlorogenic acid)은 강한 항산화물질로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여 결장암, 간암, 설암 등을 예방하고, 커피를 하루 3~5잔 마실 경우 무엇보다 혈당조절을 개선해 제2형 당뇨병 위험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였으나 다른 논문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report가 있어서 판단이 어렵습니다.
* 특히 클로로겐산이 장에서 당흡수를 억제하고 인슐린감수성을 개선 한 결과라고 분석했으나 커피가 당뇨병 치료에 유용한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커피의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과 니아신 성분이 지방분해를 촉진 시키고, 식사 전에 마시면 식욕을 억제시켜 과식을 막고, 칼로리 대사을 촉진시켜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 어 일부분 비만 방지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커피의 단점
커피의 긍정적인 효과는 설탕과 크림이 포함되지 않 은 블랙커피 상태로 마실 때 기대할 수 있으며 시럽이나 휘핑크림이 함유된 커피의 경우 그 추가한 만큼의 열량이 추가 되게 됩니다. 그래서 블랙 원두커피의 열량은 5 kcal 미만으로 거의 제로 칼로리입니다. 하지만 크림과 설탕이 들어 있는 커피믹스의 경우 한 잔의 열량이 50~70 kcal로 높습니다.
순서대로 맥심 모카골드// 화이트 골드 // 슈프림 골드 모두 50- 60 kcal 입니다.
cr) 밥 1공기 300 kcal입니다. 1일 석잔먹으면 반공기 이상 해당됩니다.
정말 문제는 커피전문점의 커피들입니다.
우유와 시럽이 첨가되는 카페라테의 경우 한 잔(grande size)에 200 kcal가 넘고 생크림과 초콜릿시럽이 들어간 카페모카는 360 kcal입니다.
초콜릿 시럽 에 휘핑크림으로 마무리한 화이트 초콜릿 모카는 무려 500 kcal로 늘어나게 된되니까요 .
이렇게 되면 다이어트 하고 커피 한잔 먹으면 1-2공기 더먹은 셈이 되니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심장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 고, 노인이 커피를 많이 마시면 이뇨작용으로 탈수증상 및 변비를 초래할 수도 있으며, 골다공증이 있다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해 이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커피는 소화기관에서 위산분비 촉진과 위산의 역류 유발로 역 류성 식도염이 생길 수도 있으며, 일부에서 불면증을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 .
커피믹스에 들어있는 프림의 주성분이 우유가 아닌 팜유 즉 기름성분이 문제가 됩니다. 식물성 프림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100% 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된 팜유로 1 g에 5 kcal 이상의 열량을 내며 매일 꾸준히 섭취할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고지혈증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캔커피들 자료 보는데 그냥 대충 보면 100 -200 kcal로 약 밥공기 0.5 - 0.75 공기 순입니다. 라면에 밥 말아먹고 캔커피 먹으면 혈당조절및 다이어트는 완전히 망합니다.
커피는 기호식품입니다. 가능하면 본인이 조절해서 먹어야 하고 커피의 노예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안전하게 섭취하여 좋은점만 가져가고 해되는 점은 피해서 드시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요약해보겠습니다.
당뇨환자에서 커피드실때 권장사항
1. 가급적 원두커피 자체를 즐기는 것이 좋고 굳이 첨가물을 넣고 싶을 때는 우유를 넣는 것이 원두의 맛을 살리고 칼슘을 보충할수 있습니다.
2. 커피에 설탕과 시럽을 추가 할때는 칼로리를 꼭 생각해야합니다. (아아 드실때는 그냥 블랙을 습관화 해야합니다. )
설탕 1 티스푼 - 칼로리: 16kca 1.-1.5g // 각설탕 5.3g 21 kcal // 시럽 1번 누를때 20 kcal
3. 식사 후 인스턴트커피를 마실 경우 과일 간식열량 (50 kcal)과 교환하라고 하는데 이것은 아마도 어려울것 같고 밥량을 조절 하도록 하겠습니다. 1밥그릇에 약 10스푼으로 드신다면 2스푼정도를 남기고 먹으면 되겠습니다.
4. 컵 size는 tall Grande는 절대 선택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5. 간식을 같이 먹지 마시고 가능하면 들어가는 크림이나 시럽을 최소하 해야 함을 꼭 인지 하지기 바랍니다.
6. 커피는 1-2잔정도로 즐기시되 3-4잔이상은 넘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차는 있을수 있습니다.)
Reference:
1. 프레시안 2023.12.21.
2. https://www.mfds.go.kr/index.do
3. 당뇨병(JKD) 10권 4호 250-254(5pages) Coffee; More Knowledge, More Taste
'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행의학 6. 캄보디아 여행및 출장 시 준비사항 - 말라리아 예방 및 다른 질환 예방 및 접종 정리(가실 분만 보세요 . 자료가 매우 방대합니다.) (0) | 2024.02.15 |
---|---|
당뇨병과 식이조절 VIII. 당뇨병과 고구마( sweet potato ) 당지수가 낮은 고구마는 어떻게 먹나요 ? (0) | 2024.01.25 |
여행의학 4. 베트남 여행시 여행준비 - 말라리아 예방 및 다른 질환 예방및 접종 총정리(여행 가실분만 보세요 매우 길어요) (1) | 2024.01.13 |
여행의학 3. 뎅기열 dengue fever (0) | 2024.01.12 |
여행의학 2. 필리핀 여행시 여행준비 - 말라리아 예방 및 다른 질환 예방및 접종 총정리 (여행 가실분만 보세요 매우 길어요) (0) | 2024.01.12 |